• 원장
  • 24-02-05 11:32
  • 449

아주 바빴던 한주를 지내고..

아.. 원래 이 글은 금요일에 올렸어야 하는데.. 
정신없이 지나고 나니.. ㅠㅠ... 놓쳤더라구요... 
죄송한 마음을 담아... 오늘은 오전부터 투닥대 봅니다. ^^

지난주는 운영위위원회와 재원생 간담회로 유치원 1년을 서로 논의 하는 자리가 있었는데요... 
모임은 1회성으로 짧게 지나가지만.. 이를 준비하는 과정은 나름 복잡하고 일이 많답니다. 
운영위원회 자료는 200페이지 정도를 만들었는데... 교육청 지침에 따른 내용들을 모두 담아 통과 시켜야 하니.. 
양이 많았고 운영위원회도 꽤 길었습니다. 
자료실에 초안을 올려두었으니 혹 관심 있으신 분은 찾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는 2024년 교육계획안, 안전계획안, 급식계획안, 방과후과정 계획안,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과 강사,  등에 대한 내용이 논의되었고 교육비, 예산서, 규칙변경, 추가경정 예산서 등 행정적인 업무들도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저출산으로 인한 위기 의식은 모든 분야에 있지만.. 가장 직격탄을 먼저 맞는 어린이집과 유치원들의 상황속에... 덕수유치원을 사랑하고 지속발전가능을 모색하는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들어보면서 그래도 덕수유치원은 아직 희망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의 5년동안 매년 10명씩 재원생이 줄고 있는 심각한 상황 속에서 
방학 동안 선생님들은 매주 모여 회의를 했고... 학부모의 요구들을 살피기도 하고 , 타유치원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 하기도 하고, 시대적 요구와 흐름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한달을 보냈습니다. 
운영위원회에 참석한 학부모님도 동일한 마음으로 함께 하셨더라구요.. ^^

덕수유치원이 너무 좋아서 열심히 홍보했지만.. 마지막 결정을 하지 못한 결론은 방과후 과정의 다양성도 한몫 한다는 의견이 학부모님과 교사 모두 일치 했습니다. 직장다니는 학부모들이 많은 현 시점에서 방과후에 학원을 돌리기 보다는 원에서 좀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채워 주어 아이들이 안전한 유치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길 원한다는 학부모님의 의견을 듣고... 저 역시 제 아이 초등학교를 결정할 때 동일한 생각을 했다는 경험을 떠올렸습니다. 요즘은 공립 초도 방과후과정이 다양하지만 20여년 전 초등학교는 그렇지 않았기에 일하는 엄마인 저는 방과후가 다양한 사립초를 찾을 수 밖에 없었거든요... 
그렇다고 기본적인 유아교육과정을 흔들어서는 안되고 덕수유치원의 기본 교육 프로그램은 하나하나 의미 있고 유아들에게 좋은 활동들이기에 하나도 놓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건 유아교육을 전공한 석박사로 모여있는 교사 모두의 생각이였습니다. 또 영어에 관심이 높아 관련 기관을 선택하는 학부모님들의 요구를 무시할수도 없는 상황임을 걱정하며 논의 하였습니다. 주변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의 폐원 소식이 우리를 더 걱정하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재원생 간담회에 참여 하신 학부모님들은 아시겠지만.. 
2024학년도 덕수유치원의 교육과정은 단단하고 내실을 더욱 다지는 기본교육과정과  다양한 경험과 영어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방과후 과정의 두기둥을 튼튼하게 세워가는 한해가 됩니다. 
세부 내용은 자료집을 확인하시면 되겠는데요... 
기본교육과정에서는 연령별 특색교육 강화와 현장체험학습을 활용한 교육 강조, 다양한 공간에서 풀어내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으로 정리 되었구요 
방과후특성화에서는 풋살장을 활용한 유아 축구와 5세반 심화 영어 프로그램이 추가 되고 5세의 경우 사고력 수학으로 학령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유아 축구는 축구 기술 뿐 아니라 기본 신체, 근력, 성장체조 등의 유아 체육과, 협업, 전략, 스포츠맨십과 팀워크를 경험하수 있으며 영어는 스토리케슬 영어 2회에서 심화 1일을 추가하여 스토리파닉스 활동이 진행 됩니다. 
방과후과정인 에듀케어 시간에는 지금처럼 매일 진행되는 방과후특색 활동(신체, 요리, 미술 등) 속에 3세 바다반 부터 알파벳으로 시작되는 영어 노출 시간을 포함키고  ROLE-pLAY, LANGAUGE PLAY 시간 속에 SONG & CHANT를 활용한 유아수준에 맞춘 영어 활동이 진행될 에정입니다. 

희망찬 새학년을 준비하며 달라지는 내용을 학부모님들께 안내하고자 재원생 간담회도 진행되었고 
관심갖고 참여하며 격려해 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덕수유치원의 모든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은 아이들 중심이 우선이고 선생님들의 꼼꼼한 연구를 통해 완성 됩니다. 
또 과정 과정 마다 성실한 계획과 실행 평가를 통해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오니.
사랑과 격려로 기도하며 함께 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장문의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2월의 원장은 공문 폭탄에 치여 매일 허덕 대고 있습니다. ㅋ
온갖 보고서가 들어가야 하는 때거든요.. ㅠㅠ
서너개의 공문을 보고 하고 돌아서면 또 대여섯개의 공문이 쏟아지는 학년말입니다. ㅋㅋ.. 
글이 늦어짐을 넒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다시 공문으로 돌아가는 원장 올림.. ^^ 

Comment